과학중점학교운영을 통한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원고인 육성 ▣추진 배경 ◎ 과학중점학교 운영을 통해 과학·수학교과의 수준별 수업, 심화수업, 실험 탐구수업, 탐구 체험학습 등을실시하여, 질적으로 우수한 이공계 인력 양성으로 국가 발전에 이바지함. ◎ 과학·수학 교과의심도 있는 수업을 통해 과학 기초학력 향상과 창의적인 사고력 계발을 통해 자연과학의 활성화를 꾀함.
▣ 교육과정 편성안 ◎ 수학 4과목, 과학 8과목, 과학 전문 교과 3과목 등 수학과 과학과목이 고교 3년간 총 이수단위의 40~50%를 차지하는 교육과정 ◎ 특별교과Ⅱ(융합과학) 운영 ◎ 전문교과 운영 ◎ 실험탐구 강화(학생자율탐구활동 지원, 과학 체험학습기회 확대)
▣ 교육과정(2, 3학년) 운영 ◎ 과학 8과목 (물리ⅠⅡ,화학ⅠⅡ, 생명ⅠⅡ, 지학ⅠⅡ) 모두 개설 ◎ 과학고 수준의 과학 전문 과목 개설 ○ 전문교과Ⅰ : 과제 연구 Ⅰ ○ 전문교과 Ⅱ : 과제 연구 Ⅱ ◎ 특별 교과Ⅱ 개설 ○ 특별과목 Ⅱ : 융합과학
▣ 학생 모집 과학중점과정 이수를 희망하는 학생들의 전형 방법은 학생들의 과학·수학적 능력을 검증하기 위하여 교과성적 이외에 특별전형방법을 신설하여 전체 점수에 포함하여학생을 선발한다.
▣ 성과 목표(기대 효과) ◎ 연구 활동을 통한 각종 탐구대회, 과학전람회, 창의력 올림피아드 대회 실적 향상 ◎ 과학중점학교 운영을 통한 과학·수학 교과학습 능력 향상. ◎ 다양한 과학 활동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. ◎ 우수한 이공계 학생 배출로 국가와 학교, 학생 개인 발전에 기여함.
|